생물학과 비전(Vision of Biological Education)
생명현상의 다양성에 대한 기본지식과 원리를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음은 물론, 생명과학을 통하여 지역사회 및 국가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미래형 생명과학인> 양성
생물학과 교육목표(Aim of Biological Education)
- 생명과학 전반에 대한 폭넓은 지식을 갖추고, 이를 일상생활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전문적 생명과학인>양성
- 생명현상에 대하여 이미 알려진 사실과 새로운 사실에 대한 독창적인 연구 결과를 통합하여, 그 안에 내재되어 있는 진실을 직관적으로 인지할 수 있는 <창조적 생명과학인> 양성
- 생명과학의 발전을 견인하고, 21세기 창조·지식·산업사회를 이끌어 나갈 <실천적 생명과학인> 양성
- 생명과학과 유관된 인접 자연과학 분야와 소통하고 이를 응용할 수 있는, 융·복합 능력을 갖춘 <합리적 생명과학인> 양성
- 첨단 생명과학을 통하여 국가 및 지역사회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헌신적 생명과학인>
양성
생물학과 비전 : 미래형 생명과학인 양성
- 미래형 생명과학인
- 교육이념 : 지성, 야성, 감성
- 교육목표
- 생명과학 전반에 대한 폭넓은 지식을 갖추고, 이를 일상생활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전문적 생명과학인>양성
- 생명현상에 대하여 이미 알려진 사실과 새로운 사실에 대한 독창적인 연구 결과를 통합하여, 그 안에 내재되어 있는 진실을 직관적으로 인지할 수 있는 <창조적 생명과학인> 양성
- 생명과학의 발전을 견인하고, 21세기 창조·지식·산업사회를 이끌어 나갈 <실천적 생명과학인> 양성
- 생명과학과 유관된 인접 자연과학 분야와 소통하고 이를 응용할 수 있는, 융·복합 능력을 갖춘 <합리적 생명과학인> 양성
- 첨단 생명과학을 통하여 국가 및 지역사회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헌신적 생명과학인>
양성
생물학과 교육이념(Idea of Biological Education)
생물학과의 교육과정에서는 <학생들이 갖추어야할 이상적인 생각, 또는 학생들이 추구하여야 할 가치와 준수하여야 할 규범>을 생물학 교육의 이념(idea)으로 정의하였다.
이 개념에 근거하여, 학생들이 <지구생테계 내의 생명체가 발현하는 다양한 생명현상을 폭넓게 깊이 느끼고(감성), 그 안에 내재되어 있는 자연 그대로의 성질·자연성을 직관적으로 인지하여(야성), 인지된 자연성을 이성적 사고를 통하여 인간사회에서 통용되는 일반적인 관념(지적 개념)으로 전환·구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지성) 조화로운 생명과학인>으로 성숙하기를 희망하여 교육이념을 <지성, 야성, 감성>으로 설정하였다.
즉,
<풍부한 감성을 바탕으로 지성과 야성이 조화롭게 구비되어, 자연계의 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인성 개발>을 교육이념으로 하였다. 각 이념의 정의는 아래와 같다.
- 지성(知性, Intellect)
지각된 것을 사고하고 정리하고 통합하여, 이것을 바탕으로 새로운 객관적 인식 즉, 인간사회에서 통용될 수 있는 지적 개념(관념)을 구현하는 정신 작용으로서, 주어진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
- 야성(野性, Wild Nature)
자연적이고 본능적인 타고난 그대로의 성질 즉, 자연성
- 감성(感性, Sensibility)
인간 외부의 자극이나 자극의 변화를 느끼고 지각하여 표상(representation)을 형성하는 인식능력으로서, 인간 삶의 포괄적인 영위에 필요한 가장 기본적인 특성
- 상위기관의 교육목표와 연계
생물학과의 교육 목표는 21세기 창조지식산업사회를 이끌어 나갈 "미래형 생명과학인"을 양성하는 것으로서, 국가와 사회발전에 공헌할 수 있는 인재 양성이라는 충북대학교의 교육목표에 잘 부합되어 있다.
또한 학과의 교육목표는 자연과학대학의 교육목표인
- 개인의 발전, 사회, 국가, 인류의 발전에 공헌할 수 있는 인간 양성
- 지성적이면서 신천적인 민주적 생활인을 양성
- 주인의식, 개척정신, 봉사정신을 겸비한 유능한 인재 양성
- 첨단 과학시대를 선도할 글로벌 과학기술 인재 양성을 모두 충족시킨다.
- 자역과학대학 교육목표
- 개인의 발전, 사회, 국가, 인류의 발전에 공헌할 수 있는 인간 양성
- 지성적이면서 실천적인 민주적 생활인을 양성
- 주인의식, 개척정신, 봉사정신을 겸비한 유능한 인재 양성
- 첨단 과학시대를 선도할 글로벌 과학기술 인재 양성
- 생물학과 교육목표
- 생명과학 전반에 대한 폭넓은 지식을 갖추고, 이를 일상생활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전문적 생명과학인>양성
- 생명현상에 대하여 이미 알려진 사실과 새로운 사실에 대한 독창적인 연구 결과를 통합하여, 그 안에 내재되어 있는 진실을 직관적으로 인지할 수 있는 <창조적 생명과학인> 양성
- 생명과학의 발전을 견인하고, 21세기 창조·지식·산업사회를 이끌어 나갈 <실천적 생명과학인> 양성
- 생명과학과 유관된 인접 자연과학 분야와 소통하고 이를 응용할 수 있는, 융·복합 능력을 갖춘 <합리적 생명과학인> 양성
- 첨단 생명과학을 통하여 국가 및 지역사회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헌신적 생명과학인>
양성
- 그림2 상위기관과의 교육목표 연계
- 생물학과 5대 핵심역량
- 전문적 전공 지식 : 생명과학의 기본개념 및 원리를 이해시키고 다양한 분야에 이용되는 생물의 특성을 응용하여 과학적인 분석 능력을 겸비한 전문지식을 갖춘 생명과학인을 양성
- 창조적 사고 능력 : 생명과학에 대한 단순한 기초지식습득이 아닌, 체계적이고 논리적이고 사고능력 함양을 통하여 다양한 생명체의 신비를 탐구할 수 있는 창조적인 사고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
- 실천적 리더쉽 : 생명과학 연구의 환경 변화를 이해·수용하고, 이를 즉각 활성화 시켜 실천적 행동 양식으로 전화하여, 연구 결과의 향상을 유도함은 물론 창조·지식·산업사회를 선도해 나갈 인재를 양성
- 합리적 학문간 융복합 능력 :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는 생물학의 특성을 이용하여, 습득된 지식을 응용 학문 및 생명 산업에 연계하여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
- 국가와 지역사회에 기여 : 도덕적인 교양과 전문적인 지식을 갖춘 지식인으로서의 사회적 사명을 인식하고 국가와 지역사회에 기여하며 봉사하는 생명과학 인재양성
- Only One 미래형 생명과학인 양성
- 01 창조적 사고능력을 갖춘 생명과학인
- 02 전문적 지식을 갖춘 생명과학인
- 03 실천적 리더쉽을 갖춘 생명과학인
- 04 학문간 융복합 능력을 갖춘 생명과학인
- 05 국가와 지역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생명과학인
핵심역량과 교육목표 간의 상호 연관성
생물학과의 핵심연량은 학과의 비전, 교육목표 및 교육이념과 상호 연관성이 있도록 설정하였다. 전공심화교육과 창의적 융·복합 중점교육을 통하여 5대 핵심역량을 배양함은 물론, 더 나아가 이를 바탕으로 5대 교육목표 및 생물학과 비전을 달성하고자 하였다.
- 생물학과비전
- 5대 생물학과 교육목표
- 5대 생물학과 핵심역량
- 융복합 중점교육
- 5대 전공심화 중점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