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 HOME
  • 학과소개
  • 비전 및 교육목표

비전 및 교육목표

생물학과 비전(Vision of Biological Education)

생명현상의 다양성에 대한 기본지식과 원리를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음은 물론, 생명과학을 통하여 지역사회 및 국가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미래형 생명과학인> 양성

생물학과 교육목표(Aim of Biological Education)
  1. 생명과학 전반에 대한 폭넓은 지식을 갖추고, 이를 일상생활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전문적 생명과학인>양성
  2. 생명현상에 대하여 이미 알려진 사실과 새로운 사실에 대한 독창적인 연구 결과를 통합하여, 그 안에 내재되어 있는 진실을 직관적으로 인지할 수 있는 <창조적 생명과학인> 양성
  3. 생명과학의 발전을 견인하고, 21세기 창조·지식·산업사회를 이끌어 나갈 <실천적 생명과학인> 양성
  4. 생명과학과 유관된 인접 자연과학 분야와 소통하고 이를 응용할 수 있는, 융·복합 능력을 갖춘 <합리적 생명과학인> 양성
  5. 첨단 생명과학을 통하여 국가 및 지역사회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헌신적 생명과학인> 양성
생물학과 비전 : 미래형 생명과학인 양성
아래 상세설명 참고
  1. 미래형 생명과학인
  2. 교육이념 : 지성, 야성, 감성
  3. 교육목표
  4. 생명과학 전반에 대한 폭넓은 지식을 갖추고, 이를 일상생활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전문적 생명과학인>양성
  5. 생명현상에 대하여 이미 알려진 사실과 새로운 사실에 대한 독창적인 연구 결과를 통합하여, 그 안에 내재되어 있는 진실을 직관적으로 인지할 수 있는 <창조적 생명과학인> 양성
  6. 생명과학의 발전을 견인하고, 21세기 창조·지식·산업사회를 이끌어 나갈 <실천적 생명과학인> 양성
  7. 생명과학과 유관된 인접 자연과학 분야와 소통하고 이를 응용할 수 있는, 융·복합 능력을 갖춘 <합리적 생명과학인> 양성
  8. 첨단 생명과학을 통하여 국가 및 지역사회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헌신적 생명과학인> 양성
생물학과 교육이념(Idea of Biological Education)

생물학과의 교육과정에서는 <학생들이 갖추어야할 이상적인 생각, 또는 학생들이 추구하여야 할 가치와 준수하여야 할 규범>을 생물학 교육의 이념(idea)으로 정의하였다.
이 개념에 근거하여, 학생들이 <지구생테계 내의 생명체가 발현하는 다양한 생명현상을 폭넓게 깊이 느끼고(감성), 그 안에 내재되어 있는 자연 그대로의 성질·자연성을 직관적으로 인지하여(야성), 인지된 자연성을 이성적 사고를 통하여 인간사회에서 통용되는 일반적인 관념(지적 개념)으로 전환·구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지성) 조화로운 생명과학인>으로 성숙하기를 희망하여 교육이념을 <지성, 야성, 감성>으로 설정하였다.
즉, <풍부한 감성을 바탕으로 지성과 야성이 조화롭게 구비되어, 자연계의 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인성 개발>을 교육이념으로 하였다. 각 이념의 정의는 아래와 같다.

  1. 지성(知性, Intellect)
    지각된 것을 사고하고 정리하고 통합하여, 이것을 바탕으로 새로운 객관적 인식 즉, 인간사회에서 통용될 수 있는 지적 개념(관념)을 구현하는 정신 작용으로서, 주어진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
  2. 야성(野性, Wild Nature)
    자연적이고 본능적인 타고난 그대로의 성질 즉, 자연성
  3. 감성(感性, Sensibility)
    인간 외부의 자극이나 자극의 변화를 느끼고 지각하여 표상(representation)을 형성하는 인식능력으로서, 인간 삶의 포괄적인 영위에 필요한 가장 기본적인 특성
    1. 상위기관의 교육목표와 연계
      생물학과의 교육 목표는 21세기 창조지식산업사회를 이끌어 나갈 "미래형 생명과학인"을 양성하는 것으로서, 국가와 사회발전에 공헌할 수 있는 인재 양성이라는 충북대학교의 교육목표에 잘 부합되어 있다. 또한 학과의 교육목표는 자연과학대학의 교육목표인
      1. 개인의 발전, 사회, 국가, 인류의 발전에 공헌할 수 있는 인간 양성
      2. 지성적이면서 신천적인 민주적 생활인을 양성
      3. 주인의식, 개척정신, 봉사정신을 겸비한 유능한 인재 양성
      4. 첨단 과학시대를 선도할 글로벌 과학기술 인재 양성을 모두 충족시킨다.
      1. 자역과학대학 교육목표
      2. 개인의 발전, 사회, 국가, 인류의 발전에 공헌할 수 있는 인간 양성
      3. 지성적이면서 실천적인 민주적 생활인을 양성
      4. 주인의식, 개척정신, 봉사정신을 겸비한 유능한 인재 양성
      5. 첨단 과학시대를 선도할 글로벌 과학기술 인재 양성
      6. 생물학과 교육목표
      7. 생명과학 전반에 대한 폭넓은 지식을 갖추고, 이를 일상생활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전문적 생명과학인>양성
      8. 생명현상에 대하여 이미 알려진 사실과 새로운 사실에 대한 독창적인 연구 결과를 통합하여, 그 안에 내재되어 있는 진실을 직관적으로 인지할 수 있는 <창조적 생명과학인> 양성
      9. 생명과학의 발전을 견인하고, 21세기 창조·지식·산업사회를 이끌어 나갈 <실천적 생명과학인> 양성
      10. 생명과학과 유관된 인접 자연과학 분야와 소통하고 이를 응용할 수 있는, 융·복합 능력을 갖춘 <합리적 생명과학인> 양성
      11. 첨단 생명과학을 통하여 국가 및 지역사회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헌신적 생명과학인> 양성
      12. 그림2 상위기관과의 교육목표 연계
    2. 생물학과 5대 핵심역량
      1. 전문적 전공 지식 : 생명과학의 기본개념 및 원리를 이해시키고 다양한 분야에 이용되는 생물의 특성을 응용하여 과학적인 분석 능력을 겸비한 전문지식을 갖춘 생명과학인을 양성
      2. 창조적 사고 능력 : 생명과학에 대한 단순한 기초지식습득이 아닌, 체계적이고 논리적이고 사고능력 함양을 통하여 다양한 생명체의 신비를 탐구할 수 있는 창조적인 사고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
      3. 실천적 리더쉽 : 생명과학 연구의 환경 변화를 이해·수용하고, 이를 즉각 활성화 시켜 실천적 행동 양식으로 전화하여, 연구 결과의 향상을 유도함은 물론 창조·지식·산업사회를 선도해 나갈 인재를 양성
      4. 합리적 학문간 융복합 능력 :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는 생물학의 특성을 이용하여, 습득된 지식을 응용 학문 및 생명 산업에 연계하여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
      5. 국가와 지역사회에 기여 : 도덕적인 교양과 전문적인 지식을 갖춘 지식인으로서의 사회적 사명을 인식하고 국가와 지역사회에 기여하며 봉사하는 생명과학 인재양성
아래 상세설명 참고
  1. Only One 미래형 생명과학인 양성
  2. 01 창조적 사고능력을 갖춘 생명과학인
  3. 02 전문적 지식을 갖춘 생명과학인
  4. 03 실천적 리더쉽을 갖춘 생명과학인
  5. 04 학문간 융복합 능력을 갖춘 생명과학인
  6. 05 국가와 지역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생명과학인
핵심역량과 교육목표 간의 상호 연관성

생물학과의 핵심연량은 학과의 비전, 교육목표 및 교육이념과 상호 연관성이 있도록 설정하였다. 전공심화교육과 창의적 융·복합 중점교육을 통하여 5대 핵심역량을 배양함은 물론, 더 나아가 이를 바탕으로 5대 교육목표 및 생물학과 비전을 달성하고자 하였다.


아래 상세설명 참고
  1. 생물학과비전
  2. 5대 생물학과 교육목표
  3. 5대 생물학과 핵심역량
  4. 융복합 중점교육
  5. 5대 전공심화 중점교육